바통 터치, 복음 전달자

주제해설

주제
바통 터치, 복음 전달자
주제성구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_ 디모데후서 2장 2절

I. 시작하는 말

2016년 8월에 열린 리우 올림픽 "남자 육상 400m 계주"에서 일본은 아시아 신기록(37초60)을 세우며 자메이카에 이어 은메달을 차지했다. 아시아 국가가 올림픽 400m 계주에서 은메달을 딴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일본 팀 4명은 100m 개인 최고기록에서 9초대인 선수가 단 한 명도 없었지만 은메달이 가능했던 이유는 "정확한 바통터치" 기술 때문이었다. 바통터치 구간에서 속도를 줄이지 않고 최고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4명이 37초대를 기록할 수 있었다. 그와 반대로 미국 팀 대표 4명의 100m 개인 최고기록이 모두 9초대였지만, 바통터치 구간을 넘어선 곳에서 바통을 주고받아 결국 실격하게 되었다. 바통터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는 예이다.

한국에 복음이 전파된 후 한국교회는 세계교회사에서 찾아볼 수가 없을 정도로 빠른 부흥과 성장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지금은 대부분 교회의 성장이 중단되었고 전도하는 것이 어려워졌으며 믿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때 우리가 믿고 있는 "믿음"을 우리 다음 세대들에게 이어주는 "바통터치"를 잘해야 할 것이다.

II. 성경에서의 바통터치

  1. 1. 여호수아와 그 시대의 장로들, 그리고 잘못된 바통터치

    하나님께서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어 약속하신 가나안 땅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모세라는 지도자를 세워 인도하셨다. 모세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의 뜻대로 백성들을 인도하는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며 함께 했던 사람이 바로 여호수아이다. 모세가 죽고 하나님은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이스라엘의 새로운 지도자로 세워 모세에게 주신 비전을 이어가게 하셨다. 모세에게서 여호수아에게로 신앙의 바통터치가 이루어진 것이다.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세워 말씀대로 가나안 땅을 정복해나가게 하신다. 그 후 여호수아는 죽음을 앞두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여기까지 인도하신 모든 과정을 통해서 배운 교훈을 잊지 않기를 원하였으며, 어떻게 지금 이 자리에까지 왔는지를 상기시키고(수 24:1~13), 오직 하나님만을 섬길 것을 명령한다(수 24:14).

    그 결과 "백성이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큰 일을 본 자들이 사는 날 동안에 여호와를 섬겼더라(삿 2:7)"라고 말씀하고 있다. 모세의 신앙이 여호수아가 이어받게 되고, 여호수아를 통해 그 시대의 장로들(지도자)이 하나님을 잘 섬기는 신앙의 바통터치가 되었던 것을 볼 수 있다.

    바통터치모세 ▶ 여호수아 ▶ 그 시대의 장로들

    그런데 여호수아가 110세에 죽고(삿 2:8), 여호수아와 함께했던 그 세대 사람들이 다 죽은 후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삿 2:10)."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때부터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자기 생각에 옳은 대로 살아가는 시대가 되었다. 여호수아는 그 시대의 장로들에게 신앙을 잘 이어주었으나, 그 시대의 장로들은 다음 세대들에게 신앙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여 신앙을 가진 세대가 아닌 "다른 세대"가 되고 말았다. 그래서 결국 이스라엘의 암흑기인 "사사시대"가 되고 말았다.

    잘못된 바통터치그 시대의 장로(지도자)들 ▶ 그 세대 사람들 ▶ 다른 세대 ▶ 사사시대

  2. 2. 예수님으로부터 이어진 신약의 바통터치

    예수님은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사역하셨지만 먼저 제자들을 훈련하는 일에 집중하셨다. 예수님은 모든 일을 하실 때 제자들과 함께 있으면서 눈으로 다 보게 하시고 또 직접 체험을 하게 하셨다. 그리고 실습을 위해서 제자들을 전도자로 파송하셔서 하나님의 비전을 나누는 훈련을 받게 하셨다.

    예수님의 공생애 후반기에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불러 모으사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위를 주시고(눅 9:1)"라고 했다. 이 말씀은 "지금까지 너희들은 내가 귀신을 쫓아내고 병을 고치는 능력을 보았을 것이다. 바로 그런 능력, 그런 권위를 이제 너희들에게 주겠다."는 말씀이다. 복음서를 통해 예수님은 "제자훈련 계획표"를 만들어 놓고 철저하게 계획적으로 제자들을 훈련하셨음을 알 수 있다. 제자들이 예수님께 훈련을 잘 받았기 때문에 예수님이 승천한 후에 제자들은 각자의 역할을 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이후에 예수님의 마지막 말씀을 따라 제자(사도)들은 성령을 구하며 기도하게 된다.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기도하던 120명은 성령을 받고 주님의 사명을 이어받아 부활의 복음을 담대하게 전하는 전도자가 된다. 이 120명의 사도와 제자들을 통해 초대교회를 이룰 수 있었다.

    바통터치예수님 ▶ 사도들(예수님의 제자들) ▶ 마가 다락방의 120명

    이 120명의 제자들에게 전해진 복음의 사명은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던 사울이라는 청년에게 전해지게 된다. 그는 스데반의 순교 현장에 있었던 사람으로,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하는 자였으나 다메섹 도상에서 빛으로 음성으로 말씀하신 예수님을 믿게 되고 복음 전파라는 주님의 사명을 이어 받게 된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를 빌립보교회 성도들에게 소개하면서 "나와 뜻을 같이한 심복"이라고 말하며 "믿음의 아들"(딤전 1:2)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도 바울은 전도여행 때에 디모데와 항상 동행하였다. 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 고린도, 에베소는 물론 로마 감옥에까지 함께 하면서 사도 바울의 삶을 보여주며 믿음의 바통터치를 하였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은혜 가운데 강한 사람이 되라고 말씀하면서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딤후 2:2)라고 말했다. 이는 그가 디모데에게 믿음의 바통터치를 하였듯이 그도 충성된 사람들에게 믿음의 바통터치를 하여,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에게 바통터치를 할 수 있다는 놀라운 비전을 말한 것이다. 이 말씀은 복음이 4대로 이어지는 것인데, 바울에게서 디모데, 디모데에게서 충성된 사람, 충성된 사람에게서 또 다른 사람으로 바통터치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바통터치사도 바울 ▶ 디모데 ▶ 충성된 사람들 ▶ 또 다른 사람들

III. 바통터치를 해야 할 내용

  1. 1. 구원 받도록 가르침

    어린이들을 예수 믿고 구원받도록 하는 일은 교사들과 먼저 믿는 자들이 최우선으로 감당해야 할 사명이다. 먼저 믿지 않는 어린이들을 믿도록 가르치기 위해 복음을 전해야 한다. 어린이들에게 복음을 제시하고 구원받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할 믿음의 바통터치의 제일 중요한 내용이자 목적이다. 자세한 절차와 내용은 한국 어린이전도협회 각 지회와 TCE 교사대학 훈련을 통하여 배울 수 있다.

  2. 2. 신앙 성장을 위한 가르침

    신앙 성장을 위한 교육은 믿는 어린이를 예수님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가르치는 교육이다. 구원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에게 있어 신앙성장의 출발은 하나님과의 1:1 관계에서부터 시작된다. 신앙 성장의 기초로 하나님을 아는 방법에서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 그리고 교회에서 예배드리고 복음을 전하는 증인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어린이의 삶에 적용하도록 도울 수 있다. 나아가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삶에서 지, 정, 의적인 차원의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어린이에게 가르칠 수 있다.

Ⅳ. 복음전달자(Gospel Evangelist)

사도 바울은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로다(고전 9:16)"라고 말씀하며,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 1:16)고 말하고 있다.

사도행전 22장은 사도 바울의 설교이다. 22장은 사도 바울이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 자기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예수님을 만났는지를 간증하며, 또 예수님을 만난 후에 어떻게 살았는지 말하고 있는 내용이다. 그리고 기회가 될 때마다 누구 앞이나 어떤 자리에서든지 복음을 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렇게 복음 때문에 죽음을 무서워하지 않고, 복음 전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사도 바울을 "복음전달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 양화진 외국인선교사묘지에는 "루비 켄드릭"의 묘가 있다. 그 묘비에는 "내게 천 개의 생명이 주어진다면, 그 모든 생명을 조선을 위해 바치리라"는 글이 쓰여 있는데, 켄드릭은 1908년에 25세의 젊은 나이로 복음을 전하다가 죽었다.

켄드릭이 죽어가는 순간 "만일 내가 죽으면 텍사스 청년회원들에게 열 명씩, 스무 명씩, 오십 명씩 조선으로 오라고 전해주세요. 만약 내게 줄 수 있는 천 개의 생명의 있다면 나는 천 개의 생명을 모두 조선을 위해 바치겠습니다."라는 유언을 남겼는데, 그녀의 유언대로 20여 명의 텍사스 엡윗 회원들이 선교사로 결단하는 동기가 되었다.

조선의 복음화를 위해 선교사로 와서 자신의 삶을 바친 "루비 켄드릭"을 "복음전달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이 시대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우리 모두가 복음전달자가 되며, 복음전달자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V. 끝맺는 말

지금 전 세계 대부분의 교회는 영국교회가 주도적으로 만들었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또 허드슨 테일러를 중국에, 윌리엄 캐리를 인도에, 리빙스턴을 아프리카에 보내며, 또 토머스 선교사를 우리나라로 파송하며 세계 선교를 주도하였다.

영국교회와 유럽교회들이 가장 크게 부흥하며 전 세계로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을 때에 존 웨슬리는 “다음에 오는 세대를 돌아보지 아니하면 현재의 종교적인 부흥은 우리 당대로 끝나버릴 것이다.”라며 유럽교회를 향하여 다음세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경고하였다.

그러나 유럽교회들은 존 웨슬리의 경고를 귀담아듣지 않았다. 다음 세대에 대한 신앙교육을 소홀히 하여 자녀들이 하나님을 떠나고 신앙의 대(代)가 점점 끊어져 가고 말았다. 결국, 지금의 영국과 유럽의 많은 교회가 텅텅 비워갔고 많은 교회들이 문을 닫게 되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영국과 유럽교회의 현상이 우리 한국교회와도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한국교회도 향후 30년이 되지 않아서 영국과 유럽교회의 모습을 닮아 갈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교회도 이제부터라도 영국교회와 유럽교회들을 반면교사로 삼아, 영적으로 깨어서 다음 세대에게 신앙의 본을 보이고,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어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와 한국교회는 큰 엄청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북한의 핵 문제, 경제 위기의 문제, 동성애, 이슬람, 수많은 국가적인 문제들이 우리에게 있다. 그리고 교회에서도 당장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가 많이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그것은 오늘 우리가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일이다. 한국교회의 다음 세대, 우리 교회의 다음 세대를 지금 준비해야 한다. 한국교회는 하나님이 주신 정말 큰 복을 받았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이 큰 복을 우리의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어야 한다. 신앙의 바통터치를 잘해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

유치부

※ 시간표는 좌우로 스크롤해서 보세요
시간 미리보기 첫째 날 둘째 날
오전   오프닝 오프닝
유치부 설교1과 미리보기 1과/ 하나님이 지키세요 3과/ 복음을 전해요
  새친구 환영 새친구 환영
학습지 미리보기 학습지 1과 학습지 3과
유치부 오전프로그램 미리보기 오전 프로그램 믿어요 오전 프로그램 그려요
지켜요 달려요
점심시간
오후   2과/ 예수님께 드려요 전도 오리엔테이션
  학습지 2과 어린이전도 프로그램
성경학교 클로징
복음올림픽 미리보기 복음 올림픽
1. 높이뛰기
2. 태권도(우드락 격파)
3. 리듬체조
4. 멀리뛰기
5. 더하기 마라톤
6. 이어달리기
간식소개 미리보기 간식소개 1 간식소개 2

프로그램 운영안(유치부)

  • 오프닝 & 클로징

    성경학교의 총 시작을 오프닝으로 알리고 마지막을 클로징 순서로 마무리한다. 오프닝에서는 유치부 주제곡인 "바통터치" 노래에 맞추어 복음이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에서 아빠, 엄마 세대로, 그리고 어린이 세대로 3대에 걸쳐 전달되는 바통터치 퍼포먼스를 한다. 복음의 바통이 다음 세대에게, 또 다음 세대는 그들의 자녀인 다음 세대에게 복음의 바통을 전달한다. 이를 통해 유치부 어린이들이 이제 자신이 복음의 바통을 잡은 하나님 나라의 계주 주자로서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해 나가야 함을 알게 될 것이며, 자신 또한 다음 세대에게,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의 바통을 넘겨주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클로징은 둘째 날 오후 전도 프로그램 이후에 어린이들과 모여 함께 기도하며, 삶에서 계속하여 복음을 전하는 복음 전달자로 살 것을 다짐하고 성경학교 전체시간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 외에도 교회의 사정에 따라 영상과 직접 준비한 순서를 통해 오프닝과 클로징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 성구 암송과 학습포인트

    1과에서는 암송 성구인 다니엘 4장 3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요..."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나라를 영원히 이어가심을 강조한다. 설교 전반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전달될 학습 포인트는 "하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영원히 지키세요."이다. 이 학습포인트를 챈트를 사용하여 어린이가 흥미롭게 참여하고 학습 내용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도록 고안되었다.

    2과의 암송 성구는 디모데후서 2장 15절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이다. 이 암송 성구를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의 삶을 주님께 드리도록 결심하고, 삶에서 실천해나가도록 강조하게 된다. 학습 포인트 "하나님께 쓰임 받도록 여러분 자신을 드리세요."를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드릴지 생각하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2과에서도 학습 포인트를 챈트로 반복하여 어린이들의 흥미를 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과의 암송 성구는 이사야 43장 10절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 로 자신을 주님께 드리는 한 방법으로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증인이 되는 삶을 배우게 될 것이다. 학습 포인트는 "다른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전하세요."로 성경학교에서 마지막으로 배우는 과정을 통해 예수님의 증인의 삶을 행동으로 옭길 수 있도록 격려하게 될 것이다. 학습 포인트는 챈트를 이용하여 재미있게 배우게 될 것이다.

  • 설교 준비
    유치부 설교1과

    설교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는 시각자료로는 레인보우 시각자료와 PPT가 준비되어 있다.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교 내용의 필요한 곳에 역할극과 노래를 통해 가르침을 주며, 음향 효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음원이 제공된다. 또한 설교 CD를 활용하여 성구와 학습 포인트를 출력하여 설교 시간에 활용할 수 있다. 암송 성구와 학습 포인트는 성경학교 장소의 벽면 장식으로 활용하면 어린이들이 시각적 반복 학습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1과 <하나님이 지키세요>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인형 '통이'가 등장하여 설교자와 함께 대화를 하는 형식으로, 관찰자의 입장으로 설교 전체를 따라 가면서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게 된다. 반역으로 고모에 의해 숨겨진 상태에서 자란 어린 요아스가 왕으로 세워지기까지 일어난 사건을 통해, 어린이들은 위기 속에서도 하나님께서 그의 나라를 세워 가시며 계보를 이어가시는 놀라운 과정들을 보게 되며, 하나님의 나라를 영원히 지켜 가시는 일에 그들 자신이 쓰임 받을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2과 <예수님께 드려요> 에서는 자신의 도시락을 예수님께 드린 한 소년의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이 아직 어리고 작을 지라도 자신을 예수님께 드리는 헌신의 중요성과, 자신을 드리는 삶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 실례를 통해 어려서부터 충분히 자신을 주님께 드리는 삶을 살 수 있음을 배우게 될 것이다.

    3과 <복음을 전해요>에서는 하나님에 대해 자유롭게 전할 수 없는 포로생활 속에서 복음을 전한 한 이스라엘 소녀의 삶을 통해 어린이들이 어떤 환경 속에서도 복음을 전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며, 그들도 주님을 의지하여 담대히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일꾼으로 쓰임 받을 수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알지 못할 때 누군가를 보내어 우리에게 복음을 듣게 된 것처럼 우리도 아직 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들에게 복음의 기쁜 소식을 전해야 함을 알고 그 일에 동참하는 결심을 하여 실천하는데 까지 도전을 주게 될 것이다.

  • 학습지
    유치부 학습지

    학습지는 세 과의 설교 내용에 맞춰 총 3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과마다 학습 포인트를 제시하여 교사로 하여금 가르침의 방향을 뚜렷하게 알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아직 예수님을 믿지 않아 구원받지 못한 어린이(미구아)와 이미 거듭난 어린이(중생아) 모두의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교수 목표를 제공하여 어린이들의 영적 필요에 맞는 가르침을 제공하도록 돕는다. 또한 성경의 진리를 살펴보는 '살펴요', 자신의 삶과 상황에 적용하여 생각하게 하는 '생각해요', 그리고 삶에서 실천하도록 격려하며 결단하는 '실천해요' 단계를 거치는 체계적 학습 단계를 제공하며, 마지막 '나의 다짐'을 통해 주제를 상기시키며 가르침을 따르기로 결심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도록 고안되었다.

  • 오전 프로그램
    유치부 오전프로그램

    오전학습은 교회의 규모에 따라 이동학습 형식으로 진행 할 수 있고, 또는 한 장소에서 진행 할 수도 있다. 첫째 날(믿어요, 지켜요)과 둘째 날(달려요, 그려요)에 두 가지의 학습이 진행된다.

    1. 첫째 날

    1) 믿어요에서는 전도용으로 사용될 복음 부채를 이용하여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기회를 주며, 복음 노래를 통해 복음 내용을 익힐 수 있도록 반복한다.

    2) 지켜요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익숙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 방식을 사용하여 하나님께서 그의 나라를 지키신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다짐하는 흥미로운 활동을 하게 된다.

    2. 둘째 날

    1) 달려요에서는 주사위를 이용하여 복음 내용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진행 중에 어린이들이 실천할 재미있는 미션을 주어 즐겁게 복음 메시지를 익히게 하는 시간이다.

    2) 그려요는 종이컵을 이용하여 어린이들이 그림을 그리거나 어린이들의 사진을 붙이는 등의 미술 활동을 통해 성경학교 주제 로고를 완성해 가는 시간이다.

  • 오후 활동 - 복음 올림픽
    복음올림픽

    다양한 올림픽 경기 종목을 착안해 복음 내용을 익히고 재미있는 게임을 통해 적용하는 시간이다. 복음의 내용을 상기시키며 높이뛰기, 태권도, 리본체조, 멀리뛰기, 마라톤, 이어 달리기 등의 다양한 신체활동을 하며 신나는 오후 운동회 시간을 갖는다.

  • 간식 소개

    어린이들에게 요즈음 인기 있고 친숙한 소개 영상(UCC) 방식으로, 성경학교에서 어린이들이 먹을 간식을 만드는 과정과 간식에 숨겨진 의미를 재미있게 소개한다. 간식으로는 복음 과일 꼬치와 카나페를 만드는데, 어린이들이 스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시간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교회 사정에 따라 본회에서 준비한 영상을 통해 재미있게 간식을 소개해 주는 것으로 순서를 진행 할 수 있다.

  • 새친구 환영

    하루에 한 번 새 친구 환영 시간을 갖는다. 새로 온 어린이 이름을 호명하고 달리기 선수가 나와 어린이에게 다가가 바통 터치를 하고, 새 친구와 함께 무대 앞 피니쉬 라인까지 달려와 도착한 후 새 친구를 환영하는 찬양으로 맞이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 기타 활동

    1. 전도 프로그램

    복음 부채를 가지고 어린이들과 함께 교회 주변에서 전도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전도를 나가기 전에 어린이들이 기본적으로 숙지할 수 있는 전도자 예절을 가르치고, 성경학교에서 배운 복음의 내용을 직접 나가서 전하고, 전한 후 모여서 함께 있었던 일을 나누고 어린이들을 격려하며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2. 유치부 어린이 구원상담

    유치부 어린이들의 개인적인 구원 상담을 위해 준비된 '유치부 구원상담 동영상' 참고하여 유치부 연령대에 맞게 어린이들을 초청하여 예수님을 믿고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유초등부

※ 시간표는 좌우로 스크롤해서 보세요

다음 세대를 위한 전교인 헌신 예배 미리보기 다음 세대를 위한 전교인 헌신 예배

프로그램 미리보기 첫째 날 둘째 날 셋째 날
오전 여는 마당   팀 소개, 팀 구호
외쳐라! 들어라!
복음을 땅 끝까지! 단어를 맞춰라!
예배 암송성구   이사야 9:7 딤후 2:15 이사야 43:10
설교   1과/ 하나님의 열심 2과/ 하나님께 헌신 활동설교 미리보기 3과/ 하나님의 증인(활동 설교)
분반공부 유초등부 학습지 미리보기 학습지
이동학습
(25분씩)
이동학습 미리보기 필승관 개선관  
월계관 오륜관  
닫는 마당   점수확인, 광고 점수확인, 광고  
점심식사
오후 예배   * 각 교회의 계획에 따라 실시하십시오.  
활동 복음선수촌 미리보기
복음선수촌
여는 마당
1. 기초체력훈련
2. 종목별 기술훈련Ⅰ
3. 종목별 기술훈련 Ⅱ
4. 교양교육
5. 개인훈련
6. 영광의 얼굴들
7. 전략 분석실
닫는 마당(평가전 출정식)
와우!
썸머페스티벌
 

프로그램 운영안(유초등부)

  • 다음 세대를 위한 전교인 헌신 예배(2050년 우리 교회)
    헌신예배

    이번 성경학교에서는 예전처럼 개막식을 하지 않고, 다음 세대를 위한 전교인 헌신예배를 준비해서 제시한다. 보통 모든 교회들이 성경학교와 수련회를 앞두고 7월 초에 교사 헌신예배를 드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번에는 복음의 전달자 바통 터치가 교사 그룹만 헌신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전교인들이 함께 이루어가야 할 교회의 아주 중요한 사명이라는 생각에 다음세대를 위한 전교인 헌신 예배를 만들었다. (묵도/찬양/기도/주제 제기 드라마 1/설교/주제 제기 드라마2/다음세대를 위한 기도/바통전달 결단식/동역카드 작성 및 헌금/축도)

    * 헌신예배 운영에 대한 제안

    1) 전 교육부서로 드려지는 헌신예배일 경우

    금년 성경학교 주제를 국한 시키지 않고 교사를 비롯한 전 교인의 헌신임을 인지시켜 함께 헌신할 수 있도록 독려할 수 있다.

    헌신예배를 진행하는 각 순서를 교육부서에서 고루 담당하도록 편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찬양 인도는 고등부에서, 주제 제기 드라마는 각 부서 교사들 중에서, 설교는 교육부서 담당 교역자가 진행 할 수 있다. 이렇게 할 때 좀더 규모 있고 부서가 하나 되어 각 부서의 성경학교 또는 수련회가 주제가 동일하지 않더라도 세대 안에서 복음과 믿음으로 바통을 이어갈 필요는 모든 부서와 교인들에게 있기에 통합된 헌신예배를 이끌어 낼 수 있다.

    2) 성경학교 진행 부서에서 드려지는 헌신예배일 경우

    전교인이 교육부서에 대한 중요성과 어린이 전도와 교육에 대한 필요와 관심을 갖도록 촉구하며 함께 기도할 수 있다.

    3) 헌신예배를 드리지 못하는 경우

    유초등부 성경학교 '개막식' 형식으로 각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제 제기 드라마 '2050 우리 교회'와 '바통춤'을 개별 코너로 하고, 전체 팀 구호를 개막식에서 선보일 수 있다.

  • 오전 프로그램

    1) 여는 마당

    다양하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그날의 주제를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전에 개막식에서 했던 구호 제창을 첫째 날 여는 마당에서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구호 제창: 올해 구호는 각 팀별 마다 다르게 제창하지 않고 모두 통일된 마음으로 할 수 있도록 하나의 구호로 만들었다. 또한 이번 주제가 전도에 초점이 있으므로 전도를 다짐하기에 좋을 것이다. 각 팀에게는 목소리의 크기와 적극적인 자세 여부를 통해 구호 점수를 차별 지급 할 수 있다.

    (복음을) 전하라! 전하리! 전하자!
    (누가) 내가!
    (언제) 지금!
    (바통) 터치!

    각 팀의 깃발을 든 사람은 무대 위에 올라와서 깃발을 흔들고 진행자가 괄호 안의 말을 선창 하면 전체가 뒤의 말로 후창 하도록 설명한 후에 구호를 외친다(2번 반복 한다.).

    첫째 날: 외쳐라! 들어라! - 이구동성
    둘째 날: 복음을 땅 끝까지! – 종이 비행기
    셋째 날: 단어를 맞춰라! – 모음 자음카드로 단어 만들기

    2) 설교

    <오전 설교>

    첫째 날: 1과 하나님의 열심(어린 왕 요아스)
    둘째 날: 2과 하나님께 헌신(오병이어 드린 어린 소년)
    셋째 날: 3과 하나님의 증인(나아만에게 하나님의 선지자를 소개한 어린 소녀)

    새로운 패러다임의 활동 설교

    셋째 날 오전 설교를 기존의 제시된 화극이나 PPT 설교 외에 새로운 형식으로 설교문을 작성하여 매뉴얼에 수록해 놓았다. 어린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입체적으로 듣고 느낌으로 성경학교 만의 특별한 말씀 교육으로 다가올 것이다. 성경학교라는 특별한 시기에 꼭 활용하기를 적극 추천한다.

    <오후 설교>

    교회별로 계획해서 할 수 있다.

    3) 이동 학습 - 전도 훈련관

    이동학습

    이틀 동안 각 두 개의 방이 개설되며, 각각 한 팀이 두 개의 방을 이동하며 학습하는 프로그램이다. (각 교회 형편에 따라 팀을 섞어서 진행해도 좋다.) 프로그램의 참여도나 결과를 통해 점수 카드를 얻게 된다.

    이동학습 각 방의 명칭은 태릉선수촌의 훈련시설로 세워진 건물 이름이다. 이동학습을 통해 어린이들이 복음 전달자가 되기 위해 전도훈련을 체계적으로 받게 될 것이다.

    <첫째 날>

    (1) 필승관 - 주제 인식방

    바통터치의 중요성을 이론과 게임 활동을 통해 알고 복음 전달자의 삶을 살게 한다.

    (2) 월계관 - 복음방

    믿음의 계보를 끊으려는 사탄의 계략을 알고 하나님이 하나님 나라를 어떻게 지키고 계셨는지 바둑대국의 형식을 통해 살펴본다. 미구아는 믿음의 계보에 속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하고, 중생아는 복음 바통터치를 이어갈 것을 결심하게 한다.

    <둘째 날>

    (1) 개선관 - 전도 헌신방

    전도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린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게 하고, 전도를 실천하도록 헌신하게 한다.

    (2) 오륜관 - 전도 훈련방

    복음 부채 전도지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복음을 제시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훈련받게 될 것이다.

  • 오후 프로그램 한마당 - 복음 선수촌
    복음 선수촌

    올림픽 참가 선수들이 훈련 받는 곳이 태릉선수촌이다. 태릉선수촌에서 선수들이 받는 훈련 과목을 콘셉트로 어린이들이 복음의 전달자가 되기 위해서 복음 선수촌에 입소해서 전도 훈련을 받는 것으로 준비했다. 역동적으로 활동하며 흥미롭게 부채 전도지를 사용해서 전도하는 방법과 전도의 영광, 어려움 등에 대해서 알게 될 것이다.

    1) 여는 마당 - 훈련 입소식 및 훈련 코스 참여 방법 안내
    2) 기초체력훈련 - 체력을 단련하면서 전도 시 필요한 성구를 익힘.
    3) 종목별 기술훈련 A - 종목 훈련을 통해 황금색과 어두운색의 복음내용을 숙지시킴.
    4) 종목별 기술훈련 B - 종목 훈련을 통해 붉은색과 깨끗한색의 복음내용을 숙지시킴.
    5) 교양교육 - 전도 시 필요한 친절한 태도와 말(인사말, 감사)을 배우게 됨.
    6) 개인훈련 - 영적 성장의 부분인 초록색의 성장내용을 숙지시킴.
    7) 역사 자료실 - 역사 속에서 주님의 나라를 위해 전도했던 영광의 얼굴들에 대해서 알아보며 우리 역시 영광의 얼굴들이 되기를 소망하게 함.
    8) 전략 분석실 - 교회를 못 오게 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교회가 즐거워지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도의 두려움을 극복하게 함.
    9) 닫는 마당(평가전 출정식) - 부채 전도지를 들고 직접 동네로 전도하러 나감. 이 때 성경학교 초청장이나 둘째 날 오후에 있을 프로그램도 함께 소개하도록 지도함.
    10) 전도 후 환영식 - 전도한 숫자를 보고하고, 포토존에서 전도한 새 친구와 영광의 얼굴로 사진 촬영을 한다. 이때 찍은 사진을 성경학교 끝나기 전이나 이후에 게시판이나 벽에 전시하여 어린이들이 앞으로도 복음 전달자로서 사용 받은 것에 도전을 받도록 활용할 수 있다. 이곳에서 사용하는 천국 포토존은 성경학교 기간 내내 사용할 수 있으며, 성경학교가 마친 후 친구초청잔치 때 마다 포토존으로 활용 가능하다.

  • 오후 어린이 전도 초청 프로그램 - 와우! 썸머 페스티벌

    이 프로그램은 성경학교에 참석한 어린이들이 오전과 오후 프로그램을 마친 후 부채를 가지고 야외전도를 하여 전도한 친구들과 함께 교회 주변의 공터나 학교 운동장, 교회 주차장을 이용하여 야외성경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마지막은 교회로 인도하여 보물찾기나 100원 뷔페를 실시함으로 새로 전도된 어린이들을 교회로 연결하도록 구성하였다.

    * 와우! 썸머 페스티벌 프로그램의 취지

    성경학교를 통해 전도의 통로가 되어 교회학교 부서가 부흥하길 바라는 취지로 재정과 시간을 쏟지만 결과적으로 부서 안에서의 행사로 그치게 되는 현 상황을 직면하게 된다. 심지어 해당 부서 어린이들도 개인적인 스케줄로 성경학교 행사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성경학교를 야외에서 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다양한 야외 레크레이션을 통해서 선생님과 어린이들이 쉽게 친교하는 미니 게임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야외에서 만나 전도된 어린이를 위해 짧은 시간 복음을 효과적으로 들려주는 '구원의 메시지' 시간을 포함하여 어린이들이 영접하여 구원상담으로까지 연결할 수 있다.

    1) 오프닝 게임 - 가위바위보 게임, 바통 전달, 재림 나팔에 아멘
    2) 구원의 메시지 선포 - 놀라운 카드(전도협회에서 구입 가능) 사용하여 간단하게 복음을 전한다(이후 구원상담으로 바로 연결할 수 있다.).
    3) 팀별 게임 - 물 나르기, 사방치기, 림보, 가위바위보 물총 쏘기
    4) 단체 게임 - 주사위 전도대회, 물이 바다 덮음같이, 핸들 카버 통과하기, 단체 줄넘기, 단체 줄다리기
    5) 마무리 - 교회에서 보물찾기 or 100원 뷔페 이후 새 친구 구원상담을 진행.

설교해설

오늘날 교회 안에 어린이들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심지어 50%~60% 교회에는 아동부 예배가 없는 상황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한국 교회의 성경학교는 아동부에 활력을 불어 넣어 교회의 뿌리를 든든히 세워가는 교회의 축제였지만, 요즘은 성경학교를 하고 싶어도 어린이가 없어서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 아동부를 다시 일으켜 세울 대안이 필요하다. 성경 시편 78:3~5 말씀에 “이는 우리가 들어서 아는 바요 우리의 조상들이 우리에게 전한 바라 우리가 이를 그들의 자손에게 숨기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영예와 그의 능력과 그가 행하신 기이한 사적을 후대에 전하리로다…그들의 자손에게 알리라 하셨으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른은 다음 세대들에게 믿음의 바통을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성경학교는 이런 의미에서 어린이와 몇몇 교사들만 전도하는 성경학교가 아니라 전 성도님들이 함께 자신의 믿음의 바통을 다음세대에게 꼭 넘겨주는 전도를 하여 그들이 믿음의 경주를 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공과를 선택하게 되었다.

유치부

  • 1과 하나님이 지키세요
    성경본문 대하 22:9~24:2 / 왕하 11:1~12:2
    암송성구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요..."(다니엘 4:3)
    교수목표 하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영원히 지키세요
    다윗의 혈통을 잇도록 요아스를 살려낸 여호야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께서 보존하고 계신다. 사탄의 끊임없는 공격에 하나님의 나라가 풍전등화처럼 보일 때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는 여호야다를 통해 하나님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태어나실 계보를 이어 가셨다. 하나님의 열심이 하나님의 나라를 이어가신다. 이 시대 교회학교 어린이들이 현저하게 줄어든 상황이지만 하나님의 열심은 순종하는 자녀들을 통하여 지금도 하나님 나라의 계보를 이어갈 어린이 전도를 가능하게 하고 계신다.

  • 2과 예수님께 드려요
    성경본문 막 6:30~44 / 마 14:13~21 / 눅 9:10~17 / 요 6:1~14
    암송성구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디모데후서 2:15)
    교수목표 하나님께 여러분 자신을 드리세요
    보리떡 다섯 개 물고기 두 마리를 드린 소년

    어린 소년이 예수님께 드린 보리떡과 물고기는 배고픈 군중 수천 명을 먹이는 기적의 통로가 되었을 뿐 아니라 예수님 자신이 영생하게 하는 생명의 떡이라는 진리를 가르치는 통로로 사용되어 졌다. 이 시대를 사는 하나님 나라의 어린 자녀들도 있는 모습 그대로 하나님께 드릴 때 하나님은 그의 삶 속에 함께 하신다.

  • 3과 복음을 전해요
    성경본문 왕하 5:1~15
    암송성구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이사야 43:10)
    교수목표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세요
    나아만에게 엘리야를 소개한 소녀

    전쟁 포로였던 여종은 이스라엘 땅의 엘리야를 소개하여 나아만의 나병을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아람 땅에 복음이 들어갈 기회를 만들었다. 한 소녀로부터 출발한 하나님 나라가 이렇게 확장 되어 가듯 그리스도인이 해야 할 일은 내게 전달된 복음의 바통을 들고 혼자 천국까지 달려가지 않고 복음의 바통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 전도이다. 이 땅의 모든 어린이들이 복음의 바통을 전달 받고 믿음의 경주를 하도록 전도해야 한다.

    이 시대 복음의 바통을 가진 하나님의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나라가 계속해서 이어가는 일에 하나님이 자신을 쓰시도록 내어드려야 한다. 하나님께서 영원히 그의 나라를 지키시고 이어가시지만 이 일을 하나님의 사람들을 통해 이뤄나가시기 때문이다. 복음의 바통을 전달하는 전도야 말로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시는 우리의 작은 헌신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을 위해 작은 것을 드릴 때 하나님이 축사하시고 놀라운 역사로 이끄심을 믿을 수 있다. 나아만의 작은 여종을 통해 나아만이 참되신 하나님을 믿게 되고 그의 병이 나음 받은 것처럼, 우리가 전한 복음을 통해 교회 밖에 하나님의 나라가 선포되고 다음 세대를 일으키고 변화시키는 놀라운 일을 행하실 것이다. 이번 성경학교는 교회 안과 밖이 함께 행복한 성경학교가 되길 소망하며 기도한다.

유초등부

  • 1과 하나님의 열심
    성경본문 대하 22:9~24:2 / 왕하 11:1~12:2
    암송성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이사야 9:7)
    교수목표 하나님의 열심이 그 나라를 영원히 세워가세요
    다윗의 혈통을 잇도록 요아스를 살려낸 여호야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께서 보존하고 계신다. 사탄의 끊임없는 공격에 하나님의 나라가 풍전등화처럼 보일 때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는 여호야다를 통해 하나님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태어나실 계보를 이어 가셨다. 하나님의 열심이 하나님의 나라를 이어가신다. 이 시대 교회학교 어린이들이 현저하게 줄어든 상황이지만 하나님의 열심은 순종하는 자녀들을 통하여 지금도 하나님 나라의 계보를 이어갈 어린이 전도를 가능하게 하고 계신다.

  • 2과 하나님께 헌신
    성경본문 막 6:30~44 / 마 14:13~21 / 눅 9:10~17 / 요 6:1~14
    암송성구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디모데후서 2:15)
    교수목표 하나님께 여러분 자신을 드리세요
    보리떡 다섯 개 물고기 두 마리를 드린 소년

    어린 소년이 예수님께 드린 보리떡과 물고기는 배고픈 군중 수천 명을 먹이는 기적의 통로가 되었을 뿐 아니라 예수님 자신이 영생하게 하는 생명의 떡이라는 진리를 가르치는 통로로 사용되어 졌다. 이 시대를 사는 하나님 나라의 어린 자녀들도 있는 모습 그대로 하나님께 드릴 때 하나님은 그의 삶 속에 함께 하신다.

  • 3과 하나님의 증인
    성경본문 왕하 5:1~15
    암송성구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이사야 43:10, 적용성구: 딤후 4:2)
    교수목표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세요
    나아만에게 엘리야를 소개한 소녀

    전쟁 포로였던 여종은 이스라엘 땅의 엘리야를 소개하여 나아만의 나병을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아람 땅에 복음이 들어갈 기회를 만들었다. 한 소녀로부터 출발한 하나님 나라가 이렇게 확장 되어 가듯 그리스도인이 해야 할 일은 내게 전달된 복음의 바통을 들고 혼자 천국까지 달려가지 않고 복음의 바통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 전도이다. 이 땅의 모든 어린이들이 복음의 바통을 전달 받고 믿음의 경주를 하도록 전도해야 한다.

    이 시대 복음의 바통을 가진 하나님의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나라가 계속해서 이어가는 일에 하나님이 자신을 쓰시도록 내어드려야 한다. 하나님께서 영원히 그의 나라를 지키시고 이어가시지만 이 일을 하나님의 사람들을 통해 이뤄나가시기 때문이다. 복음의 바통을 전달하는 전도야 말로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시는 우리의 작은 헌신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을 위해 작은 것을 드릴 때 하나님이 축사하시고 놀라운 역사로 이끄심을 믿을 수 있다. 나아만의 작은 여종을 통해 나아만이 참되신 하나님을 믿게 되고 그의 병이 나음 받은 것처럼, 우리가 전한 복음을 통해 교회 밖에 하나님의 나라가 선포되고 다음 세대를 일으키고 변화시키는 놀라운 일을 행하실 것이다. 이번 성경학교는 교회 안과 밖이 함께 행복한 성경학교가 되길 소망하며 기도한다.

찬송율동

여기에 제공되는 찬송율동은 주제곡을 제외하고 일부만 듣고 보실 수 있습니다.

찬송율동 CD를 구입하여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CEF몰 바로가기

학습지 사용설명

교사강습회 일정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지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 지회 남서울, 동서울, 북서울, 서서울
    전화 (남) 02-393-7717, (동) 02-477-1291, (북) 02-914-1291, (서) 02-711-1291
    날짜 6월 10일(토) 6월 12일(월) ~ 13일(화) 6월 17일(토)
    시간 오전 10:00 ~ 오후 5:30 오후 6:30 ~ 10:00 오전 10:00 ~ 오후 5:30
    장소 한국중앙교회
    (7호선 중곡역 3번출구)
    성도교회
    (회현역 3번 출구)
    치유하는교회
    (2,5호선 까치산역)

강원

  • 지회 속초
    전화 033-633-0111
    날짜 6월 17일(토)
    시간 오전 10:00 ~ 오후 5:00
    장소 본회 강의실
  • 지회 원주
    전화 033-765-1009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6:30 ~ 10:20
    장소 원남교회
  • 지회 춘천
    전화 033-257-7991
    날짜 6월 17일(토)
    시간 오전 10:00 ~ 오후 5:00
    장소 춘천온누리교회

경기

  • 지회 고양
    전화 031-913-7991
    날짜 6월 17일(토)
    시간 오전 9:30 ~ 오후 4:30
    장소 일산동안교회
  • 지회 광명
    전화 02-6458-8291
    날짜 6월 10일(토)
    시간 오전 10:00 ~ 오후 5:30
    장소 함께하는교회
  • 지회 구리
    전화 031-569-8291
    날짜 6월 10일(토)
    시간 오전 10:00 ~ 오후 5:00
    장소 주평강교회
  • 지회 부천
    전화 032-655-7991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6:20 ~ 10:00
    장소 부평중부교회
  • 지회 성남
    전화 031-704-0675
    날짜 6월 3일(토) 유초등부 6월 10일(토) 유치부
    시간 오전 10:00 ~ 오후 5:00 오전 10:00 ~ 오후 4:00
    장소 본회 강의실
  • 지회 수원
    전화 031-255-2356
    시간 오후 7:00 ~ 10:00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장소 수원순복음교회
  • 지회 안산
    전화 070-4157-6429
    날짜 6월 5일(월) ~ 6일(화)
    시간 오후 6:30 ~ 10:00
    장소 안산동산교회
  • 지회 안양
    전화 070-7124-2350
    날짜 6월 19일(월) ~ 20일(화)
    유초등부
    6월 24일(토)
    유치부
    시간 오후 6:30 ~ 10:00 오전 10:00 ~ 오후 4:00
    장소 늘사랑교회
  • 지회 용인
    전화 070-8837-0191
    날짜 6월 19(월) ~ 20(화)
    시간 오후 7:00 ~ 10:00
    장소 본회지정장소
  • 지회 이천
    전화 031-633-9192
    날짜 6월 10일(토)
    시간 오전 9:00 ~ 오후 5:00
    장소 시온성교회
  • 지회 인천
    전화 032-883-7991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6:20 ~ 10:00
    장소 부평중부교회
  • 지회 의정부
    전화 031-838-1691
    날짜 6월 19일(월) ~ 20일(화)
    시간 오후 6:40 ~ 10:10
    장소 예향교회
  • 지회 파주
    전화 031-948-3824
    날짜 6월 6일(화)
    시간 오전 10:00 ~ 오후 5:00
    장소 행복한 은혜교회
  • 지회 평택
    전화 031-658-4753
    날짜 6월 19일(월) ~ 20일(화)
    시간 오후 6:30 ~ 10:00
    장소 함께하는교회

경북

  • 지회 경주
    전화 054-741-7991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6:30 ~ 10:10
    장소 경주중부교회
  • 지회 구미
    전화 054-465-8291
    날짜 6월 5일(월) ~ 6일(화)
    시간 오후 6:40 ~ 10:00
    장소 구미신일교회
  • 지회 김천
    전화 054-432-7991
    날짜 6월 10일(토)
    시간 오전 10:00 ~ 오후 5:00
    장소 김천대학교 대학극장
  • 지회 대구
    전화 053-427-1491
    날짜 6월 3일(토) 유치부 6월 10일(토) 유초등부
    시간 오전 10:00 ~ 오후 4:30
    장소 본회 강의실
  • 지회 안동
    전화 054-855-1937
    날짜 6월 19일(월) ~ 20일(화)
    시간 오후 6:30 ~ 10:00
    장소 안동교회
  • 지회 포항
    전화 054-281-0191
    날짜 6월 3일(토)
    시간 오전 9:30 ~ 오후 4:30
    장소 포항충진교회

경남

  • 지회 김해
    전화 055-905-7991
    날짜 6월 5일(월) ~ 6일(화)
    시간 오후 6:20 ~ 10:00
    장소 김해동부교회
  • 지회 부산
    전화 051-506-7311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1:20 ~ 5:20 오후 6:20 ~ 9:30
    장소 가야교회(구. 부전교회)
  • 지회 진주
    전화 055-758-1623
    날짜 6월 5일(월) ~ 6일(화)
    시간 오후 6:30 ~ 10:00
    장소 진주남교회
  • 지회 창원
    전화 055-292-5259
    날짜 6월 8일(목) ~ 9일(금)
    시간 오후 6:20 ~ 10:20
    장소 마산제일교회

충청

  • 지회 공주
    전화 041-858-7991
    날짜 6월 10일(토)
    시간 오전 10:00 ~ 오후 4:30
    장소 본회 강의실
  • 지회 논산
    전화 041-735-7991
    날짜 6월 17일(토)
    시간 오전 10:00 ~ 오후 4:00
    장소 본회지정장소
  • 지회 대전
    전화 042-255-7770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6월 17일(토)
    시간 오후 6:30 ~ 10:00 오전 10:00 ~ 오후 4:30
    장소 대흥침례교회 행복한교회
  • 지회 서산
    전화 041-669-7161
    날짜 6월 17일(토)
    시간 오전 10:00 ~ 오후 5:00
    장소 본회지정장소
  • 지회 제천
    전화 043-643-1004
    날짜 6월 10일(토)
    시간 오전 11:00 ~ 오후 4:00
    장소 본회 강의실
  • 지회 천안
    전화 041-522-8917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6:00 ~ 10:00
    장소 천안중부교회
  • 지회 청주
    전화 043-222-3212
    날짜 6월 3일(토)
    시간 오전 9:30 ~ 오후 6:00
    장소 청주중앙순복음교회
  • 지회 충주
    전화 043-852-0991
    날짜 6월 13일(화)
    시간 오전 10:00 ~ 12:00 오후 7:00 ~ 9:00
    장소 본회 강의실

전북

  • 지회 군산
    전화 063-471-9135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6:20 ~ 10:00
    장소 남군산교회
  • 지회 익산
    전화 063-841-6658
    날짜 6월 19일(월) ~ 20일(화)
    시간 오후 6:30 ~ 10:00
    장소 익산천광교회
  • 지회 전주
    전화 063-277-7991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6:20 ~ 10:20
    장소 새중앙교회

전남

  • 지회 광주
    전화 062-251-5437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6월 17일(토)
    시간 오후 6:20 ~ 10:00 오전 10:00 ~ 오후 5:00
    장소 겨자씨교회 반석교회
  • 지회 목포
    전화 061-273-7080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6:30 ~ 10:00
    장소 상락교회
  • 지회 순천
    전화 061-725-1146
    날짜 6월 12일(월) ~ 13일(화)
    시간 오후 6:20 ~ 10:00
    장소 순천주성교회

성경학교자료

자료구입하기

자료구입하기를 클릭하시면 CEF몰로 이동합니다.

자료는 강습회 장소에서도 구입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성경학교자료 안내

자료요청실